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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인문교실]서양미술사 명화 읽기

 서양미술사 명화 읽기
   · 강좌구분 [토요인문교실]
   · 강좌명 토요인문교실
   · 강사 홍태희
   · 기간 2013-04-13
   · 저자 홍태희
   · 출판사 글을읽다
『서양미술사 명화 읽기』는 르네상스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구미술에서 새로운 미술 형식을 제시하며 등장했던 명화 56점을 통해 서양미술을 소개하는 미술교양서이다. 이 책은 그림 속의 세세한 표현과 그림이 담고 있는 많은 이야기들, 그림을 그린 화가의 삶과 개성, 그림이 나오게 된 시대적인 배경과 사조, 그림이 등장했을 때의 평가 등을 자세히 소개해서 입체적으로 그림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서문-그림의 역사

르네상스 미술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라 조콘다)〉
스푸마토 기법

마니에리즘
파르미자니노 〈목이 긴 성모〉

바로크 미술
렘브란트 〈야경〉
렘브란트 조명
벨라스케스 〈라스메니나스(시녀들)〉
푸생 〈여름〉
최초의 풍경화
얀 베르메르 〈우유를 따르는 하녀〉
네덜란드 풍속화

로코코
와토 〈시테르 섬으로의 출범〉
샤르댕 〈구리 냄비와 세 개의 달걀〉
정물화의 탄생

신고전주의
다비드 〈나폴레옹 대관식〉
앵그르 〈샤를 7세 대관식의 잔 다르크〉

낭만주의
제리코 〈메두사의 뗏목〉
들라크루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터너 〈카류 성〉
수채화의 기원
고야 〈1808년 5월 3일의 처형〉

사실주의
쿠르베 〈“안녕하세요, 쿠르베 선생”〉
도미에 〈삼등열차〉
판화

바르비종파
밀레 〈이삭 줍는 사람들〉

인상주의
모네 〈인상, 해돋이〉
사진의 발명과 인상파
모네 〈수련〉
위트릴로 〈코탱의 골목〉
로트렉 〈아리스티드 브리앙〉
포스터의 역사
드가 〈무대 위의 무희〉
마네 〈피리 부는 소년〉

신인상주의
조르주 쇠라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후기인상주의
반 고흐 〈자화상〉
자화상에 대하여
세잔느 〈사과 바구니가 있는 정물〉
고갱 〈설교 후의 환영〉

상징주의
르동 〈감은 눈〉
루오 〈성스러운 얼굴〉
루소 〈원시림 풍경〉

야수주의
마티스 〈붉은색의 조화〉
마티스 〈달팽이〉

입체주의(큐비즘)
브라크 〈에스타크의 집들〉
피카소 〈세 악사〉
입체주의 이후 나타난 기법들
레제 〈캠핑하는 사람들〉

파리파
수틴 〈심부름 하는 소년〉
샤갈 〈나와 마을〉
모딜리아니 〈데디의 초상〉

표현주의
뭉크 〈절규〉
클레 〈세네시오〉

신조형주의
몬드리안 〈빨강, 노랑, 파랑의 구성〉

뜨거운 추상
칸딘스키 〈구성 8〉

절대주의
말레비치 〈2차원의 자화상〉

다다이즘
뒤샹 〈자전거 바퀴〉
뒤샹 〈샘〉

초현실주의
마그리트 〈대가족〉
마그리트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달리 〈기억의 지속〉

미래주의
발라 〈발코니 위를 달리는 소녀〉

추상표현주의
폴록 〈넘버 원No 1〉
드 쿠닝 〈여인 1〉

구상표현주의
장 뒤뷔페 〈금반지〉
프리다 칼로 〈뿌리 혹은 거친 땅〉

옵아트
바사렐리 〈직녀성〉

팝아트
앤디 워홀 〈매릴린 먼로〉

색면추상
로드코 〈오렌지와 노랑〉
저자 홍태희는 세종대 회화과 졸업. 파리 8대학 조형예술학과 수학.『어린이동아』에 ‘미술 속 시간여행’을 연재하면서부터 명화 읽기에 관한 글을 쓰기 시작했다. 현재 프리랜서 편집디자이너로 일하면서 백석대에서 서양미술사를 강의한다. 저서에『3일 만에 읽는 서양미술사』(서울문화사)가 있다.
양식별 대표그림을 통한 서양미술사의 이해, 쉽고 간결한 문체로 쓴 미술의 역사

명화를 찬찬히 살펴보면 많은 이야기가 보인다. 서양미술사에는 양식별로 대표적인 그림들이 등장한다. 새로운 시대를 열었던 그 그림들을 한자리에 놓고 보면 그것이 곧 서양미술사가 된다. 한 시대는 이전 시대와 그 다음 시대까지 서로 연결되면서도 돌연 천재적인 화가에 의해 남다른 미술이 제시된다. 비난과 조롱에 시달리던 이 낯선 그림은 오늘날 미술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 된 경우가 많다. 파격이 심하고, 기존의 관념을 뒤엎을수록 미술사를 다시 쓰게 한 작품으로 추앙되기도 한다.
이 책은 르네상스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구미술에서 새로운 미술 형식을 제시하며 등장했던 명화 56점을 통해 서양미술을 소개하는 미술교양서이다.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대표적인 그림도 들어있고 처음 들어보는 화가의 작품도 보인다. 저자가 안내하는 대로 양식사별로 그림들을 읽어 가면 저절로 서양회화사의 전체가 그려진다. 저자는 그림 속의 세세한 표현과 그림이 담고 있는 많은 이야기들, 그림을 그린 화가의 삶과 개성, 그림이 나오게 된 시대적인 배경과 사조, 그림이 등장했을 때의 평가 등을 자세히 소개해서 입체적으로 그림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엄마가 아이와 함께 그림을 보면서 아이에게 조곤조곤 이야기를 해주는 것처럼 글이 전개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에서 마크 로드코까지

처음 등장하는 그림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이다. 신비한 미소뿐 아니라 최초로 액자를 끼워 벽에 건 그림이라는 점, 인물화에 배경을 넣은 것, 옆으로 돌아선 자세를 취한 것, 손가락으로 문질러 윤곽을 흐리게 한 기법에 이르기까지 유화 역사상 ‘최초’라는 여러 개의 타이틀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서구회화사에 이정표를 제시한 걸작으로 꼽히고 있다.
바로크미술의 시대를 열었던 렘브란트는 한쪽으로 빛이 쏟아져 내리는 광선을 잘 처리하여 깊은 공간감을 주는 작품 〈야경〉이라는 집단초상화를 제작한 화가이다. 무역을 통해 부를 쌓은 네덜란드 시민들이 비용을 지불해서 초상화를 주문하기에 이르렀는데 특정 인물이 크게 부각됐다고 해서 소송까지 벌어졌던 작품이라고 한다.
로코코 미술은 와토와 샤르댕이 대표적인 작가이며, 〈나폴레옹 대관식〉을 그린 다비드는 신고전주의의 대표작가이다.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인물로는 〈메두사의 뗏목〉을 그린 제리코,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의 들라크루아, 〈카류 성〉의 터너, 〈1808년 5월 3일의 처형〉의 고야 등이 있다. 사실주의 작가로는 쿠르베와 도미에가 있는데, 쿠르베가 보이는 그대로를 사실적으로 그린 화가라면, 도미에는 현실을 풍자적으로 해석한 적극적 사실주의자라는 차이가 있다.
인상주의부터 그림이 형태에서 일탈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것은 사진의 발명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서양미술이 추상의 형태로 치닫게 되는 이면에는 역시 사진의 영향이 결정적이었다. 모네의 〈인상, 해돋이〉와 〈수련〉과 같은 작품에서 서서히 형태가 뭉개지기 시작해 세잔느의 〈사과 바구니가 있는 정물〉에 오면 고전적인 기법을 무시하고 화가의 주관이 강하게 드러나기 시작하며, 세잔느의 영향을 크게 받은 입체주의 화가 브라크나 피카소에 이르면 관객의 눈치를 보지 않고 원근법, 명암 등을 무시한 그림이 나오게 된다.
몬드리안의 차가운 추상 〈빨강, 노랑, 파랑의 구성〉과 칸딘스키의 뜨거운 추상 〈구성〉연작, 절대주의 작가 말레비치의 〈2차원의 자화상〉에 이르면 형태는 사라지고 조형성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변화한다.
현대미술에서 가장 큰 파격은 마르셀 뒤샹의 등장이다. 다다이즘 작가로 명명되는 뒤샹은 남성용 변기를 〈샘〉이라는 제목을 달아 전시장에 내놓는데, 무엇을 그리거나 만드는 것만이 예술이 아니라 새로움을 발견한 것도 예술이라고 역설한다. 뒤샹 이후 현대미술을 이해하는 일은 난제 중의 난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제1,2차 세계대전으로 화가들의 무대가 미국으로 옮겨지면서 미국이 주도하는 미술이 등장하게 된다. 잭슨 폴록은 거대한 캔버스에 물감을 흩뿌리는 액션 페이팅으로 추상표현주의의 선구가 되며 〈매릴린 먼로〉이나 코카콜라병 등을 판화기법으로 대량 제작한 팝아트의 앤디 워홀은 가장 미국적인 화가로 꼽힌다. 철학적인 그림을 그린 마크 로드코는 거대한 화면에 한두 가지 색으로 화면을 채운 색면추상으로 미국 현대미술의 대표작가가 된다. 미국의 그림이 가볍고 대중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듯, 그의 작품은 높은 정신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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